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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_$. 2023. 11. 3.

안녕하십니까 저는 최근에 본가에서 지내다가 경기도로 분가하면서 전입신고를 해보았고, 다시 본가로 내려오면서도 전입신고를 해보았습니다. 경기도에 있을 때는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본가로 내려올 때는 집에서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면 정말 빨리 끝나니 이번에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24 전입신고 썸네일
정부 24 전입신고 썸네일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

전입신고는 원래 거주하던 곳에서 이사를 가면 14일 이내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 점을 꼭 인지하고 전입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정부 24)

1. 정부 24 전입신고 사이트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로그인한다.

2. 1단계 신청인 정보인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전입 사유를 입력한다.

3. 2단계 이전에 거주하던 곳의 주소를 조회하여 이사하는 사람을 선택한다.

4. 이사 가는 곳의 주소를 입력한다.

5. 빈집으로 이사 가는지 이전 세대주가 있는지 선택한다.

6.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진행하면 5분 정도면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 인터넷 전입신고 불가능한 경우

1. 전입신고 대상이 미성년자인 경우

2. 기존 세대가 거주하고 있는 곳에 별도로 세대를 거주하는 경우(2세대 가구)

 

위와 같은 경우에는 이사 가는 동네에 위치한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전입신고를 하면 같이 진행하는 것 중에 하나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진행하면 바로 주민등록증 발급을 진행하면 좋습니다.

 

원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은 무조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법이 개정되어 정부 24에서 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발급도 가능하니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할 시간이 없으신 분은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정부 24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바로가기

 

인터넷으로 신청하더라도 주민등록증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수령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름 변경이나 주소 변경과 같은 이유로 주민등록증을 발급하시면 꼭 이전에 사용하시던 주민등록증은 반납해야 하니 수령하러 가실 때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